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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스쿠프 솔레노이드밸브 작동원리와 호스연결 방법-더이상 헤매지 말자!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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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스쿠프 솔레노이드밸브 작동원리와 호스연결 방법-더이상 헤매지 말자!

미소와우^^ 2017. 3. 12. 22:02

 

작성일 : 2008년 5월 4일

 

출처 : http://cafe.daum.net/kotae/5oyp/213

 

 

솔레노이드 밸브는 순정의 경우 밧데리 밑의 모서리부분에 고정이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순정 솔레노이드 밸브의 연결법을 몰라 잘못 연결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를 위하야~~!!

 

사진을 올립니다

 

이것이 순정 0.6~0.7바 셋팅용 솔레노이드 밸브 호스 연결법입니다

 

 

 

 

동작을 설명하면

 

터보챠저의 흡기 임펠라에 의해 발생된 높은 흡기 압력(그림의 C호스)으로 인해 흡기 배관의 호스(A)로 공기를

강하게 빨아들이게 합니다

그러나   평상시에는 솔레노이드 밸브가 닫혀있으므로 C호스, A호스의 공기 흡입,배출은 막혀 있어 멈추어 있다가

0.5바에서 0.6바에 이르면(차에따라 약간씩 오차가 있음) ECU는 솔레노이드 밸브를 열어 흡기 배관에서

솔밸브쪽 방향으로 공기가 강하게 통과하게 됩니다

이 배출 공기는 솔레노이드 밸브 A-B가 연결됨에 따라  엑츄에이터쪽(B호스)으로 뿜어져 나갑니다

 

엑츄에이터는 터보챠저 배기부의 개폐기를 밀어서 열게 만들어 배기가스가 일부분은 엔진에서 터보차저 배기 임펠라를

통과하고 일부는 1번 머플러로 바로 통과시켜버려 배기쪽 임펠라의 회전수를 낮추게 되고 자연히 흡기 압력도 따라서

낮아지게 됩니다

 

0.6바 혹은 0.7바에 이르면 대부분의 압력이 패스되므로 더이상 부스트는 올라가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터보챠저와 엔진의 과급압에 의한 과열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B호스를 A호스와 바꾸거나 C와 바꾸어 버리면 엑츄에이터는 반대방향으로 더 강하게 당겨버리게 됨으로 엑츄에이터

기능을 상실하게 하고 배기가스의 높은 압력이 높은 흡입압력으로 이어져 부스트는 2바 ~2.5바 이상까지 올라가게

만듭니다

이때에는 차가 미친듯이 가속이 됩니다

100키로 5단에서 마저도 운전자가 운전석에 묻히는 느낌이 확실히 들정도로 가속력은 좋아집니다

그러나!!! 

바로 터보의 사망과 엔진의 고열로 인한 피스톤 파손,블록 파손이 이어집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중요한 솔레노이드 밸브 연결법을 잊어서 잘못 연결하여 자신의 애마를 병원시세 지게 하거나

장례식장으로 보내는 일이 없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글을 올립니다

 

확실히 이해 되리라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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